윤활기유 제조공정에 대해 알아보겠다. 아래는 GS칼텍스와 S-OIL에서 윤활기유 제조공정을 나타낸다. 공정의 차이는 있지만 대표적인 공정에 대해 알아보겠다.
윤활유에는 윤활기유와 윤활기유에 각종 첨가제가 함유된 첨가유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감압증류 : 감압증류에 feed된 중질유가 진공상태에서 증류시켜 아스팔트유와 윤활유 원료가 될 수 있는 윤활기유 원료가 분리된다.
2) 탈 아스팔트 : 프로판을 이용하여 윤활기유에 함유된 아스팔트분을 제거하게 된다. 윤활기유에 아스팔트분이 함유되면 색이 어둡게 되고, 사용중에 카본 부착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아스팔트분 제거가 중요하다.
3) 용제추출 / 수소 첨가 개질 : 윤활기유 중에 함유된 방향족이나 불포화 화합물을 제거하게 된다. 이때 사용되는 용제는 퍼프랄이나 액체 이산화유황이 사용되는데, 이 물질들은 불안정하여 사용중에 바니스, 카본, 타르와 같은 반고체상의 해로운 물질로 변하게 된다.
4) 왁스 제거 : 윤활기유에 함유된 왁스를 제거하게 되는데, 이때 사용되는 용제는 메칠 에칠 케톤이나 톨루엔을 사용하여 오일을 저온에서도 유동성이 양호하도록 하준다. 최근에는 고점도 지수를 가진 윤활기유 생산을 위해 촉매를 이용한 왁스 제거공정이 사용된다.
5) 수소 처리 : 고온에서 수소를 이용하여 윤활기유중에 함유된 유황을 제거한다. 이를 통해 안전성을 높이고 색상을 개선시킨다.
6) 배합 : 용도에 맞는 기유를 선택한 다음 첨가제와 혼합하여 균일한 상태의 오일을 제조하여 포장 공정으로 보낸다. 그리스의 경우 선택된 윤활기유에 다양한 금속 비누를 넣어 반응시킨 후 첨가제가 보충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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